교육과정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교육과정(24년 3월 1일 이전 입학자)
  • 1학년 - 유아교육개론, 영유아발달과 교육, 놀이이론과 교육 등
  • 2학년 - 유아언어교육,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안전교육 등
  • 3학년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등
  • 4학년 - 유아교사론, 부모교육, 아동복지 등
유아교육과 교육과정구분, 권장학년, 교과목명, 시간, 학점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을 나타내는 표
구분 권장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기초
(필수)
2 교직적성·인성검사Ⅰ - - 교육현장의이해 2 2
3 특수교육의이해 2 2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4 학교현장실습(유치원)* 2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2 -
교직적성·인성검사Ⅱ
- -
전공 1 유아교육개론*# 3 3 놀이이론과교육*# 3 3
영유아발달과교육# 3 3 유아교육과정*# 3 3
2 유아언어교육*# 3 3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전공필수) 3 3
유아음악및동작교육*# 3 3 유아조형교육*# 3 3
아동문학#
3 3 영유아안전교육*# 3 3
기악Ⅰ 1 1.5 미래사회와유아교육
3 3
3
유아사회교육*
3 3 유아교과교육론#(전공필수) 3 3
유아수학교육*#
3 3 유아과학교육*# 3 3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3 3 영유아관찰및행동연구*#
3 3
유아교육현장의이해 3 3 정신건강론# 3 3
유아도덕교육 3 3 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 3 3


4
유아교과논리및논술(전공필수)
2 - 교육봉사활동* 2
유아교사론*#
3 3 아동복지*#
3 3
유아교육과공간
3 3 보육실습# 3 3
학교현장실습(유치원)
3 3 부모교육*#
3 3



유아교육사상
3 3
계절학기교과목: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Ⅰ, Ⅱ, Ⅲ, Ⅳ
타전공
(학과)
인정
교과목
1 2 유아특수교육(특교)# 3 3 타전공인정 교과목 인정학습제한: 9학점
2 1 발달진단및교수계획(특교) 3 3
3 1 유아특수교육과정및교수방법(특교) 3 3

*표시는 유치원정교사자격증(2급) 취득에 필요한 기본이수교과목으로, 학과에서 지정한 교과목을 확인하여 최소 7과목(22학점)이상 취득하여야 함. 졸업을 위해서는 51학점 이상 이수해야함. 

 : 이 중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논리및논술은 필수과목임.


#표시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과목임. 


전공기초 교과목: 22학점 이수

 - 공동필수: 학교현장실습(유치원), 교육봉사활동(이상은 학과에서 지정한 학년·학기), 교육현장의이해, 특수교육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직적성·인성검사I, II를 필수로 이수한다(총 10학점). 교직적성·인성검사I, II 동시수강불가

 - 전공기초 과목 중 6과목(12학점) 선택하여 이수: 교육학개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행정및교육경영, 상담과생활지도

유아교육과 교육과정(24년 3월 1일 이후 입학자)
  • 1학년 - 유아교육개론, 영유아발달과 교육, 놀이이론과 교육 등
  • 2학년 -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미래사회와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 등
  • 3학년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등
  • 4학년 - 아동복지, 부모교육, 유아교사론 등
유아교육과 교육과정구분, 권장학년, 교과목명, 시간, 학점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을 나타내는 표 
구분 권장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기초
(필수)
교직실무(1/1), 디지털교육(1/1), 특수교육학개론(2/2),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2), 교직적성인성검사Ⅰ(-/-),  교직적성인성검사Ⅱ(-/-), 전공기초(선택) 중 택6(12/12)
4 학교현장실습(유치원) 2 - 교육봉사활동 2 -
전공 1 영유아발달과교육# 3 3 놀이이론과교육*# 3 3
유아교육개론*# 3 3 유아교육과정*# 3 3
2 기악Ⅰ 1 1.5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전공필수)*# 3 3
아동문학# 3 3 미래사회와유아교육 3 3
유아언어교육*# 3 3 영유아안전교육*# 3 3
유아음악및동작교육*# 3 3 유아조형교육*# 3 3
3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3 3 유아교과교육론(전공필수)*# 3 3
유아도덕교육 3 3 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 3 3
유아과학교육*# 3 3 유아교육현장의이해 3 3
유아사회교육*# 3 3 정신건강론# 3 3
유아수학교육*# 3 3 영유아관찰및평가*# 3 3


4
유아교과논리및논술(전공필수)* 3 3 보육실습# 3 -
유아교육사상 3 3 유아교육과공간 3 3
유아교사론*# 3 3 부모교육*# 3 3



아동복지*# 3 3
계절학기교과목: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Ⅰ(3/3),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Ⅱ(3/3),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Ⅲ (1/1),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Ⅳ (1/1)
타전공
(학과)
인정
교과목
1


유아특수교육(특교) 3 3
2 발달진단및교수계획(특교) 3 3 타전공인정 교과목 인정학습제한: 9학점
3 유아특수교육과정및교수방법(특교) 3 3
4 장애영유아안전교육(특교) 3 3
  • *표시는 유치원정교사자격증(2급) 취득에 필요한 기본이수교과목으로, 학과에서 지정한 교과목을 확인하여 최소 7과목(22학점)이상 취득하여야 함. 졸업을 위해서는 51학점 이상 이수해야함. 

     : 이 중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논리및논술은 필수과목임.


    #표시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과목임.


  •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정신건강론 3학점을 필히 이수해야함.
  • 교직과목: 22학점 이수
  • 공동필수: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교육실습 교과목(이상은 학과에서 지정한 학년·학기), 특수교육의이해, 교육현장의이해,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교직적성·인성검사I, II를 필수로 이수한다(총 10학점). 교직적성·인성검사I, II 동시수강불가
  • 9과목 중 6과목(12학점) 선택하여 이수: 교육학개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행정및교육경영, 상담과생활지도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학수번호, 교과목명(학점), 영문명칭, 교과목 소개로 이루어진 교과목 소개를 나타내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영문명칭 교과목 소개
33849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열린교육, 정보화, 세계화, 통일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대비한 유아교육 개혁의 과제, 수준별 교육방법 등을 강의, 현장관찰, 토의를 통해 학습한다.
21527 영유아발달과교육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의 적용에 필요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경제적 변화가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현장에서의 교사 역할을 학습한다.
21515 놀이이론과교육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교육 기관에서 열린교육과 수준별 학습을 위한 놀이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을 교육의 인간화 측면에서 고찰하고, 현장관찰과 실습을 통해 익힌다.
21541 유아음악및동작교육 Music and Physical 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를 위한 음악 및 동작 교육의 이론과 교수학습방법을 초등 음악교과와의 연계성 측면에서 학습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를 통해 음악과 동작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탐색한다.
21539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언어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유아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 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즉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활동들을 살펴보고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 등의 최신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언어교육의 방안을 탐색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34756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와 아동 문학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학 교육의 교수 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해 본다.
21531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기 어린이를 위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학습방법,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이를 구성하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이를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현대사회 유아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접근법)에 대해서 탐색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21513 기악Ⅰ Musical Instrum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 이론, 다양한 악기 연주 및 피아노 반주법을 학습한다.
35533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21528 영유아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ㆍ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유치원 종일반이나 어린이 집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21529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과학 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수준별 과학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초등학교 과학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또한 환경오염, 정보화, 컴퓨터 등 최근의 사회적 논쟁점을 반영하는 과학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고, 현장관찰 및 워크숍을 통해 실제를 학습한다.
21536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초등학교 사회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유아들의 수준에서 적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교수방법과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
38189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Educational Programs for children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특징과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 교육,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령에 적합한 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현장운영 능력을 기른다.
36520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아동문학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교사가 먼저 아동문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질 좋은 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부터 그림책을 비교 평가하고 연구하며, 유아와 함께 경험하는 통합적 문학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34419 유아도덕교육 Mo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과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도덕성과 인간성을 함양할 수 있는 환경, 활동 및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35532 유아교과교육론 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계획의 작성 및 실행, 교육 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극, 노래, 동작, 게임, 수/과학 및 조형활동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현장에 적용한다.
35528 학교현장실습(유치원) Practicum (Kindergarten) 유치원에서의 집중적인 실습을 통해 유치원, 교실 등 실제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역량과 태도를 함양한다.
21534 유아조형교육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조형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미술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미술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미술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견학 및 워크숍을 통해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21519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현대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가정과의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ㆍ경제적 환경이 유아의 성장ㆍ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과 교재 선택을 탐색하여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 기술 및 능력을 기른다.
34425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며, 소 연구를 실행하고 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장차 교사,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한다.
32937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미래 직업인 유치원 교사나 어린이집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알아보고 교직주기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학습한다. 유아교사직의 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고 현장실습과 사례 개발을 통해 현장전문가로서의 목소리를 내는 연습한다.
21523 아동복지 Chil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또한 취업모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종일제 학급, 어린이 집, 놀이방의 현황, 시설 및 교육 내용을 학습한다.
30610 유아교육사상 Philosoph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전반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기초로 교육의 인간화를 추구하는 현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동교육사상을 살펴본다. 특히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철학적·심리학적 기초를 제공하는 교육사상가들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 유아교육현장에 미친 영향을 현장관찰을 통해 분석·평가한다.
35847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어린이집에서의 집중적인 실습을 통해 어린이집, 보육실 등 실제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교사로서의 역량과 태도를 함양한다.
33873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교수전략을 탐색한다. 또한 유아의 놀이 및 각 교과영역에서의 학습에 멀티미디어를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적용한다.
37208 영유아관찰 및 평가 Observation and Evaluation of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찰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해본다. 관찰 자료를 기반으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 진보, 학습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38830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Future Societ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인공지능 및 디지털교육, 기후·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미래사회의 교사가 갖춰야할 지식, 기술 및 소양을 함양한다.
38831 유아교육현장의 이해 Understand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s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 다양한 교육현장을 관찰·탐색하며 실제 교육현장의 이해를 함양한다. 또한 토의를 통해 교육실습을 준비하는 예비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고찰하며 예비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8833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in Early Childhood Edication 영유아의 발달과 심리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정신 건강과 행동지도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특히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문제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8832 유아교육과 공간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Space 유아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공간을 탐색하고, 교육현장을 관찰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놀이 및 교육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의 구성 및 활용 역량을 함양한다.
38668 전공설계심화(유아교육)Ⅰ Advanced Course Desig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전공과 관련하여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설계 및 추진함으로써 미래에 다양한 유아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주체적인 전문가로의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37441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Ⅰ Global Teaching Practicum Ⅰ 해외의 교육현장을 경험하여 글로벌 교육환경과 다양한 학생문화를 배움으로써 국제화 및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37442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Ⅱ Global Teaching Practicum Ⅱ 해외의 교육현장을 경험하여 글로벌 교육환경과 다양한 학생문화를 배움으로써 국제화 및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Ⅲ
Global Teaching Practicum Ⅲ
해외의 교육현장을 경험하여 글로벌 교육환경과 다양한 학생문화를 배움으로써 국제화 및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39503 해외교육현장의이해및교육실습Ⅳ
Global Teaching Practicum Ⅳ
해외의 교육현장을 경험하여 글로벌 교육환경과 다양한 학생문화를 배움으로써 국제화 및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