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소개

일반대학원 소개 이미지

유아교육과의 대학원 과정

대학원 교육학과에 유아교육 전공으로 소속되어 1954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그 후 1992년 3월 대학원 유아교육과 분리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매년 석사 20여명, 박사 10명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건전한 이성과 폭넓은 교양을 갖추고 유아교육 및 보육을 통하여 사회 및 국가발전과 교육의 인간화에 공헌하는 유아교육자로서의 교육관과 사명감을 함양한다.

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 인지, 정서 및 창의성 발달에 대한 이해와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교육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유아교육의 기본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수준과 특수한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경영 및 행정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높이고,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및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융복합 매체를 활용한 수업진행,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한 효과적인 유아교육방법의 탐구 등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유아교육 담당자로서의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일반대학원 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교과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학점), 영문명칭, 교과목 소개로 이루어진 일반대학원 교과과정을 나타내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영문명칭 교과목 소개
G12395 유아교육현장연구(Ⅰ)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및 유아와 교구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해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유아교육이론이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G12396 유아교육연구법(Ⅰ)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유형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전산처리 및 연구 보고서의 작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G12397 유아교육질적연구세미나 Seminar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질적 연구에 관한 이론과 최근 질적 연구 동향 및 유아 대상의 질적 연구물을 탐독한다. 맥락에서 생활하는 영ㆍ유아를 선정하여 연구를 실행해 봄으로써 유아의 생활, 발달 및 학습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고 질적 연구 실행에 필요한 이해와 기술을 증진시킨다.
G12398 유아교육사조 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ㆍ서의 대표적인 아동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ㆍ연구한다.
G12399 유아교육과정세미나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의 새로운 경향과 다양한 유형을 연구한다. 특히 철학적ㆍ사회적ㆍ심리적 경향이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교육과정모형을 탐색한다.
G12400 유아수ㆍ과학교육세미나 Seminar on Math and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수ㆍ과학교육에 대한 견해,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수ㆍ과학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지향적 수ㆍ과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G12401 유아예능교육세미나 Seminar on Creativ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음악, 조형, 동작교육의 이론과 최근의 경향을 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G1240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Planning and Administrating Early Childhood Programs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행정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
G12405 유아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새로운 연구동향과 현안을 탐색한다.
G12407 영유아놀이와연구 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 교수학습방법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놀이의 기초 이론과 놀이, 발달, 교육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놀이지도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한다.
G12408 유아교육의비교연구(Ⅰ)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세계 각 지역의 유아교육이 성립된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 유아교육의 역사, 사상사,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유아교육의 현황을 비교ㆍ연구한다.
G12409 유아건강및안전교육세미나 Seminar on Health and Safety Education for the Young Child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의 건강, 안전, 위생과 관련된 현황, 연구, 및 정책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 및 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본다.
G12411 영아교육프로그램연구 Seminar on Educational Programs for Infants and Toddlers 영아기와 걸음마기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을 분석하고 영아기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학습한다.
G12412 문화와유아교육 Cultur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사회 문화적 조건과 관련을 맺고 있는 유아교육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문제점을 규명하기 위해서 우리나라 문화의 다양한 측면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사회적 의미, 미래의 발전 방향 등을 심층적으로 파악한다.
G12414 영유아교육및보육정책세미나 Seminar on the Poli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영유아 교육 및 보육과 관련된 정부의 최근 정책 및 동향을 살펴보고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을 모색한다.
G12420 영아연구세미나 Infancy Research Seminar 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주요 이론과 연구를 살펴보고, 영아 연구 방법을 탐색하며, 연구를 실행한다.
G12423 영유아놀이연구세미나 Research Seminar on Young Children's play 영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주요 연구물들을 분석해봄으로써 최근 영유아 놀이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제기된 문제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실행한다.
G12427 다문화교육세미나 Seminar on Multicultural Education 교육 개혁과 철학으로서의 다문화 교육의 토대에 대한 탐구와 한국적 적용 방안을 탐색하며, 유아와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 교육 전략을 논의한다.
G12428 유아교육현장연구(Ⅱ)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Ⅱ)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및 유아와 교구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해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유아교육이론이 현장에 적용된 것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G12433 유아교육연구법(Ⅱ)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Ⅱ)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유형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전산처리 및 연구 보고서의 작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G12435 유아교육질적연구(Ⅰ)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영아 및 유아의 생활, 학습 및 발달에 대한 보다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을 배운다. 질적 연구 방법에 관한 문헌들과 질적 연구 방법을 이용한 연구물들을 읽고, 소집단을 형성하여 공동 소연구를 직접 실행해봄으로서 질적 연구자로서 자질, 능력 및 태도를 기른다.
G12440 유아언어교육연구 Studies of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 언어학습이론 및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 유아 언어교육과 관련된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유아 언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G12442 유아사회교육연구 Studies of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내용, 다양한 사회교육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에 대해 탐색한다.
G12445 부모및가족지원프로그램연구 Studies in Parent and Family Support Programs 유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부모와 가족 지원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부모와 가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G12450 유아의권리및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기본적인 인권으로서의 유아의 권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의 권리 증진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유아를 위한 복지의 개념, 정책, 기관 등에 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다.
G12454 뇌인지발달과교육연구 Studies of Neurocognitive Development & Education
영유아의 뇌인지 발달에 대한 여러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 및 결과를 고찰함으로써 영유아의 뇌인지적 특성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뇌인지 발달적, 교육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탐구한다.
G12465 유아창의성발달과교육 The Development and Education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창의성 발달 이론, 창의적 인물 및 산물, 창의성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 및 연구 결과, 유아에게 효과적인 창의성 교수ㆍ학습 방법을 탐구한다.
G12466 사회정서발달과교육연구 Studies of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 Education 영유아의 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최근 연구동향을 고찰함으로써 영유아의 사회 및 정서적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영유아의 사회 및 정서적 발달 증진을 위한 교육전략을 논의한다.
G12471 영아발달및교육원리 Infant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아의 정서, 사회, 신체, 인지, 언어 발달을 가족과 교육기관의 문맥에서 이해하고,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영아 교육 원리를 탐색한다.
G12473 유아교육멀티미디어연구 Studies in Multi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비디오, 오디오, CD-Rom title,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 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G12476 유아교육특강 Advanced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 정책, 교사교육, 교수ㆍ학습방법, 부모자녀관계 등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논의해 본다.
G16528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Studies of Young Children's Personality Development & Education 인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행 및 결과를 발달심리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영유아 시기에 적합한 인성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G16529 영유아문제행동연구 Studies of Young Children's Challenging Behaviors and Behavior Disorders 영유아 문제행동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이용 가능한 효율적인 문제행동 중재 전략 및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성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영유아 문제행동에 관한 국내외 연구물의 분석을 통해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다양한 교육법을 논의한다.
G16575 유아교사교육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정의하는 미시수준의 교사교육에 대한 논의를 넘어서 교사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고, 교사 개인을 둘러싼 거시수준의 제도와 정책을 검토하며, 외국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를 위해 교사교육론의 기초가 되는 고전에 해당하는 논문을 읽고, 개념을 정리하며, 관련된 문헌고찰 및 현재의 연구동향을 모두 검토하여 유아교사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16798 유아지속가능발전교육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국내외 교육현장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정립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중 이론을 비롯하여 관련 연구와 정책을 학문적으로 고찰하고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론을 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17167
유아문학교육세미나
Seminar on Literar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그림책에 대한 최근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탐구한다.
G17269
유아교수학습방법세미나
A seminar on teaching and learning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를 교육하는 것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 교수법의 의미와 적용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 후, 영유아의 학습을 최적의 순간에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익혀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G17335
관계와교육세미나
Seminar on Relationships and Education
최근 양질의 영아교육을 위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영아-교사 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철학적, 이론적 고찰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실제와 연구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G17542
유아교육의비교연구(Ⅱ)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Ⅱ)
세계 각 지역의 유아교육이 성립된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 유아교육의 역사, 사상사,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유아교육의 현황을 비교ㆍ연구한다.
G18674
영유아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장애 및 다문화, 난민, 새터민 가정 등 다양한 배경의 영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통합교육하기 위한 교수학습전략 및 교육프로그램을 탐색해보며, 이를 기초로 학급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를 교육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G18675
유초교육과정연계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Continuity between the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교육과정간 연계의 필요성과 의미를 검토하고, 효율적인 연계방안에 대해 관련 이슈들을 점검하여 구체적으로 모색한다.
G18676
유아교육평가연구
Studies on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평가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유아교육의 평가에 있어 최신동향을 살펴보며, 유아교육평가의 다양한 평가방법들을 비교 분석한다.